[필기]19년 3월 컴활필기 컴퓨터일반 1 - 20
1. 다음 중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가상기억장치(Virtual memory)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보조기억장치 같은 큰 용량의 기억 장치를 주기억장치 처럼 사용하는 개념이다.
② 주기억장치의 용량보다 큰 프로그램의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.
③ 주소 매핑(mapping)이라는 작업이 필요하다.
④ 주기억장치의 접근 시간을 최소화하여 시스템의 처리 속도가 빨라진다.
<문제 해설>
보조기억장치의 접근이 자주 발생하면 시스템의 처리 효율이 저하될 수 있다.
*가상기억장치(가상메모리, virtual memory)
: 보조기억장치(하드디스크)의 일부를 주기억장치(MM, Main Memory)처럼 사용.
MM 용량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에 유용하며 주소 매핑작업 필요
3.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EBCDIC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확장 이진화 10진 코드로 BCD 코드를 확장한 것이다.
② 특수 문자 및 소문자 표현이 가능하다.
③ 4비트의 존 부분과 4비트의 디지트 부분으로 구성된다.
④ 최대 64개의 문자 표현이 가능하다.
<문제 해설>
영자, 숫자, 특수기호 등 256종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.
64개의 문자 및 숫자를 표현하는것은 6비트를 사용하는 BCD 코드 입니다.
128개의 문자 및 숫자를 표현하는 것은 7비트 ASCII 코드 이구요.
BCD 코드
EBCDIC 코드
유니코드
해밍코드
ASCII 아스키코드
확장 아스키 코드
등의 차이점... 정리하기
4. 다음 멀티미디어 용어 중 선택된 두 개의 이미지에 대해 하나의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자연스럽게 변화하도록 하는 특수 효과를 뜻하는 것은?
① 렌더링(Rendering) ② 안티앨리어싱(Anti-Aliasing) ③ 모핑(Morphing) ④ 블러링(Bluring)
<문제 해설>
렌더링 - 3차원 애니메이션 만드는 과정 중 하나로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 입혀 사실감더해줌
안티앨리어싱 - 계단현상 제거
모핑 - 2개의 이미지 부드럽게 연결 (컴퓨터그래픽, 영화에서 주로 사용)

14. 다음 중 컴퓨터의 계산 속도 단위가 느린 것에서 빠른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?
① ㎳ -> ㎱ -> ㎰ -> ㎲ ② ㎰ -> ㎱ -> ㎳ -> ㎲ ③ ㎲ -> ㎳ -> ㎱ -> ㎰ ④ ㎳ -> ㎲ -> ㎱ -> ㎰
<문제 해설>
㎳=10-3
㎲=10-6
㎱=10-9
㎰=10-12
- ms(milli second)-> ㎲(micro second)-> ns(nano second)-> ps(pico second)-> fs(femto second)-> as(atto second)
17. 다음 중 컴퓨터에 설치된 프린터에서 인쇄가 수행되지 않을 경우의 문제 해결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프린터 케이블의 연결 상태가 정상인지 확인한다.
② 프린터의 기종과 프린터의 등록정보가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.
③ 프린터의 스풀 공간이 부족하여 에러가 발생한 경우에는 하드 디스크에서 스풀 공간을 확보한다.
④ CMOS 셋업에서 프린터의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시험 인쇄를 하여 확인한다.
<문제 해설>
CMOS는 부팅시 필요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담고 있는 반도체이다..프린트와 부팅이 관계 없으므로 틀림